그림으로 배우는 일본어

그림으로 배우는 일본어 - 숫자 십(十) 단위와 영(零)

세~이 2018. 1. 31. 18:30




안녕하세요. 세이입니다. ^^


이번엔 숫자 10단위의 마지막으로 10~90까지의 숫자를 정리해보겠습니다. 


위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일본어 숫자 십(10) 단위じゅう(쥬-)라는 단어가 중심입니다. じゅう를 중심으로 한국어와 같은 어순으로 단어를 늘어놓아 숫자를 표현한다는 거죠. 


지난 시간에 배웠던 20을 예로 들면 202에 해당하는 (니) 제일 앞에 나오고, (10)에 해당하는 じゅう가 그 뒤에 연결되어 にじゅう(니쥬-)로 만들어집니다. 


같은 방식으로 21은 와 じゅう가 합쳐져 이십(20)을 나타내며, 1에 해당하는 (이치)가 연결되면서 じゅういち(니쥬-이치)가 되어 21이라는 숫자가 완성되는 거죠.  

 

그리고 중요한 부분인 40, 70, 90에서 앞 숫자에 해당하는 4よん(욘)만, 7なな(나나)만, 9きゅう(큐-)만 쓴다는 것입니다. 즉, じゅう(시쥬-), しちじゅう(시치쥬-), じゅう(쿠쥬-)는 안 쓴다는 건데요. 뒤에 배울 시간을 나타낼 때 쓰는 ()에서의 시간 표현과 구별하기 위함이 않을까 추측해 봅니다. 


숫자를 발음하는 방법은 한국어와 어순이 같기에 쉬울 수도 있지만, 4, 7, 9가 두 가지로 발음되며, 나중에 배울 날짜, 시간, 개수 등에서 저마다 사용되는 단어가 다르고, 발음이 달라지기 때문에 초보자들이 많이 헷갈리는 부분입니다. 


마지막으로 숫자 0은 두 가지 표현이 있는데요. 가타카나를 써서 ゼロ(제로) 또는 히라가나로 れい(레-, )로 씁니다. 0 은 쓰는 사람의 기호문제로 어떤 것을 특별히 더 많이 쓰지는 않는다고 하네요


ゼロ(제로)는 영어 표현이니 외우기 어렵지 않은데, れい는 좀 생소하죠. 더군다나 발음도 사실 れい(레이)가 아닌 れい(레-)라고 장음으로 읽습니다. 한자 零(령)을 음독해서 나온 것인데, 한국어 발음과 달라 입에 잘 안 붙습니다. 시간을 두고 천천히 다가가야 할 부분입니다. 


자, 이것으로 숫자 1~99까지를 알아보았는데요. 일본어 숫자는 단번에 정복할 수 없습니다. 우선 내 주변에 있는 숫자들을 자꾸 일본어로 표현해 보고, 일드나 애니메이션 같은 영상 매체를 통해 일본인들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표현하는지를 느끼며 익히는 방법이 최선이라 생각합니다. 


그럼, 다음 시간에 숫자 100 이상으로 돌아오겠습니다